산업동물

홈 > 산업동물 > 닭 > 세균성 질병
제목 마이코플라즈마병(CRD)의 이해 및 예방 대책
이름 bayer 작성일   2002.07.02

마이코플라즈마병(Chronic Respiratory Disease : CRD) 

CRD 불려온 만성호흡기질환으로서 이 질환 자체의 문제보다는 면역성이 약해져 다른 질병의 감염 등이 쉽게 이루어지며 복합감염(CCRD)으로 진행되는 것이 문제이다. (CRD 사진, 전염성 활막염 첨가)

 

① 발병요인 및 특성

 마이코플라즈마 갈리셉티쿰(Mycoplasma gallisepticum:MG) 단독 또는 마이코플라즈마 시노비에(Mycoplasma synoviae:MS)와의 합병으로 발병되는 질병군으로서 일단 감염이 되면 장기간 보균상태가 유지되고 단독 감염시 그 증상의 발현이 가볍게 나타나 무증상으로 내과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환기상태가 불량하여 계사내의 암모니아가스가 증가된 상태이거나 기타 다른 스트레스 요인과 함께 전염성 기관지염, 전염성 코라이자와 같은 세균성 질병 및 바이러스성 질병이 복합 감염되게 되면 만성 호흡기 장애와 생산성 저해를 야기 시켜 양계경영상 피해가 크게 된다.

 MG나 MS 같은 세균은 PPLO 속균으로서 전파력이 매우 강하나 병원성은 약하며 싸이즈는 너누 적어 마크로라이드 계열의 항균제나 엔로프로삭신 같는 계열의 약제를 사용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② 전파

난계대 전염(감염모계 종란 병아리)이나 다른 호흡기병과 같이 기도를 통해 전염되는 수 평감염이 이루어진다. 감염 계군은 백신 접종, 환절기 스트레스를 받거나 환기불량으로 인한 암모니아가스의 자극으로 인하여 감염 증상이 더욱 악화된다. 감염 매개체는 공기중의 먼지, 오염된 기구, 관리자 등이다.

 

③ 임상증상 및 부검 소견

이상호흡음(골골소리), 콧물, 가래, 기침. 산란율의 지속적 정체 및 저하. 발육불량, 체중감소, 사료효율저하 등의 외부적인 증상과 MS 에 감염된 계군은 족관절과 지저부의 종창, 보행곤란 및 기립불능으로 나타나는 관절염을 동반한다. 부검 하여보면 기낭은 혼탁하고 심한 경우에는 대장균의 복합 감염이 일어나 간포막염 증상을 나타내기도 한다.

 

④ 예방대책

가. 백신접종 :  근본적인 예방법은 없지만 최근에는 백신을 국가에서 종계장   에 무상으로 공급하는가 하면 일반 산란계군에서도 사용하는 농장이 점점 늘고 있다. 백신 종류에는 점안 접종하는 동결생균백신과 근육 주사하는 사균 오일 백신이 있다.

나. 항균제 사용 : 육추중에는 정기적인 예방적 투여가 가능하지만 산란계에는 사용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생균제를 이용하여 암모니아 발생을 억제시키며 항병력을 증가 시킨다.

   ** 마이코플라스마 균은 일반 항생제 군에는 감수성이 없음으로 타이로신, 티아무친, 바이트릴, 에리스로마이신 등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단 티아무친은  유계 사용시에는 살리로마이신이 함유된 사료는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다. 농장을 이동 순환시키는 방버등을 사용하여 위생관리 철저, 감염계군의 격리 시도

라. 종계의 약제투여, 종란의 약욕, 종란의 가온처리 



이전글 ▶ 가금파라티푸스(Paratyphoid infection)의 증상과 대책
다음글 ▶ 대장균감염증(Avian Colibacillosis)이란 ?